블록체인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7월 21일 | 0개 댓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 사진=위믹스 3.0 홈페이지

서버 대체 블록체인 온라인 게임 “킹덤 언더 파이어 on 로커스체인” FGT 성료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로커스체인의 개발사 블룸테크놀로지는 세계 최조 블록체인으로 게임 서버를 대체하여 플레이 가능케 하는 온라인 게임 ‘킹덤언더파이어 on 로커스체인’ 의 FGT(Focus Group Test)블록체인 를 성공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FGT는 네이버 팬카페인 “킹덤언더파이어 워게이트 Again”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해당 카페는 2018년 킹덤언더파이어의 오랜팬인 큐리안이 개설한 카페로 20여년전 킹덤언더파이어 초기 출시부터 게임을 즐기던 찐팬들로 멤버가 구성되어 있다. 해당 카페에서는 현재까지도 매월 회원들간 킹덤언더파이어 리그전을 진행하는 등 게임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카페 운영자인 ‘큐리안’과 회원인 ‘서네떡’은 각각 본인의 닉네임으로 YouTube 채널을 통해 킹덤언더파이어를 비롯하여 다양한 고전 전략게임 방송을 진행하고 있기도 하다.

이번에 FGT에 참여한 카페 회원들과 운영자인 큐리안은 “네이버 카페명 ‘킹덤언더파이어 워게이트 Again’은 커프의 예전 서버인 워게이트가 다시 열리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은 것이다. 20여년 만에 블록체인 기술로 다시금 커프가 다시 출시된다고하니 오랜 바램이 이루어지게 매우 기쁘다.” 며 “그동안은 서버가 없어 게임을 하는데 많이 불편하였으나 이제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이번 킹덤언더파이어 on 로커스체인" 이 널리 알려져 더 많은 사람들이 커프의 재미를 느낄 수 있길 희망한다. “ 며 기대감을 한껏 드러냈다.

킹덤 언더 파이어는 2000년 겨울 당시 RTS 게임 최초로 영웅 시스템을 선보이며 발매되어 국내 최다 패키지 판매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고, 초 히트작인 스타크래프트의 유일한 대항마라는 평가를 받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기술적으로도 국산게임 최초로 파이썬 스크립트 내장, 하이컬러 VQ 압축기법 사용 블록체인 등 많은 도전을 하였으며, 네트워크 플레이어들을 위한 래더 게임, 리그전, 토너먼트 등을 지원하는 워게이트넷 서버를 운영했으며 전세계적으로 30여개국에 발매되어 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로커스체인을 통해 해당 게임의 블록체인 온라인 서버인 워게이트넷을 대체하여 유저들이 서버 없이도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는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에 그 어떤 프로젝트도 이루지 못한 성과이다. 현재 블록체인 게임이라고 주장하는 프로젝트는 수없이 많고, 그 중에 상업적으로 성공한 게임들도 있다. 하지만 그들은 블록체인을 게임 내에 암호화폐로 생태계를 유지하는 것이 고작이며 실질적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하여 게임의 기능이나 서버의 역할을 하는 프로젝트는 아직 없다. 이는 현재 실존하는 블록체인들의 컴퓨팅 파워 요구가 매우 높고 느리기 때문에 게임의 네트워킹 기능을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로커스체인은 뛰어난 확장성, 수 분에 불과한 원장 동기 시간, 그리고 존재도 잊을만큼 낮은 컴퓨팅 파워 요구 때문에 이 같은 놀라운 기술적 성과의 실현이 가능하다.

블룸테크놀로지 주영현 CTO는 이번 FGT에 대해 ”로커스체인 기술 데모로서의 의미도 크지만 무엇보다도 킹덤언더파이어 개발자 중 한명으로서 킹덤언더파이어를 오랜 시간 동안 사랑해 주신 팬들에게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 라고 밝혔다

이 기술은 온라인 게임 서비스 비용과 수고를 낮추고 유저 참여 컨텐츠의 제작과 배포도 용이하게 만들어 준다. 그러므로 거대 게임 개발사든 1인 개발자든 사용자든 누구나 쉽게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만들어 서비스할 수 있으므로 모든 구성원이 마음껏 생태계를 확장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스북(으)로 기사보내기 트위터(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스토리(으)로 기사보내기 카카오톡(으)로 기사보내기 네이버밴드(으)로 기사보내기 텔레그램(으)로 기사보내기 URL복사(으)로 기사보내기

/ 사진=위믹스 유튜브 갈무리

/ 사진=위믹스 유튜브 갈무리

위메이드와 컴투스그룹이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 구축에 힘을 쏟고 있어 주목된다. 양사는 이달 테스트넷을 가동, 오는 8월 자체 메인넷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더리움처럼 다양한 프로젝트를 거느릴 수 있는 플랫폼이 되겠다는 것. 또 자체 기술력 확보와 리스크 관리 측면에서도 자체 메인넷 구축이 도움이 될 전망이다.

다만 위메이드아 컴투스그룹 등이 자체 메인넷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선 넘어야 할 산이 있다. 이미 압도적인 영향력을 가진 이더리움은 물론 솔라나, 아발란체, 클레이튼 등 쟁쟁한 경쟁자들이 상당하다. 게임에 특화된 메인넷인 위메이드와 컴투스그룹의 메인넷이 경쟁자들과 블록체인 차별화된 포인트를 내세워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인다.

레이어1 꿈꾸는 위믹스

2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는 자체 메인넷 위믹스 테스트넷을 운영중이다. 위믹스 3.0이라고 이름 붙여진 이 메인넷은 게임, 디파이(DeFi) 등 블록체인 서비스가 유연하게 네트워크에 통합될 수 있는 퍼블릭 체인을 목표로 개발중이다. 테스트넷을 통해 안전성이 확보되면 본격 상용 서비스에 돌입할 예정이다. 정식 출시일은 8월1일로 예정돼 있다.

/ 사진=위믹스 3.0 홈페이지

/ 사진=위믹스 3.0 홈페이지

위메이드의 이같은 행보는 그간 카카오의 블록체인 '클레이튼'을 기반으로 레이어2에 머물던 위믹스를 레이어1으로 만들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레이어1은 합의 알고리즘을 규정하는 레이어 블록 생성·승인을 규제하는 프로토콜로 블록체인상에서 각종 서비스가 구동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플랫폼을 말한다.

즉 위믹스 메인넷이 레이어1이 된다면, 위믹스가 클레이튼 기반으로 사업을 진행했던 것처럼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위믹스 메인넷에 사이드 체인인 레이어2를 만들 수 있게 된다. 개별 게임을 입점(온보딩)시키는 블록체인 것에서 나아가 더 큰 프로젝트를 품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위메이드 역시 레이어1 구축의 이유 중 하나로 더 큰 협력사 유치를 언급한 바 있다. 레이어2에서 메인넷을 구축하고 싶어하는 프로젝트나 기업들을 흡수하겠다는 것이다

노선 바꾼 C2X. 자체 메인넷으로 리스크 줄인다

아울러 컴투스그룹도 축적한 블록체인 블록체인 기술력과 내재화한 노하우를 활용해 8월까지 독자적 메인넷인 'C2X 메인넷' 구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원래 C2X는 테라 메인넷의 레이어2 프로젝트였지만, 테라 루나 사태로 인해 테라 메인넷이 사실상 붕괴된 만큼 자체 메인넷 구축으로 노선을 변경한 것.

C2X 메인넷 구축에는 여러 블록체인 메인넷의 기반 블록체인 기술로 활용되는 텐더민트 블록체인 엔진이 사용될 것으로 알려졌다. 오랜 기간 검증된 안정성과 다양한 분산 응용 프로그램에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이더리움, 솔라나 등 개별 블록체인과 연결할 수 있는 인터 체인 특성도 갖고 있다.

CI=컴투스홀딩스

CI=컴투스홀딩스

이번 결정은 외부적인 영향은 최소화하고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블록체인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컴투스 그룹의 의지다. 통제가 불가능했던 테라 루나 사태를 겪으면서 자체 블록체인 메인넷을 구축하는 것이 오히려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이라고 판단한 것.

컴투스그룹의 독자적 메인넷이 구축되면 레이어1 블록체인 아래 서비스 및 블록체인이 추가될 때마다 C2X의 활용 가치 더욱 높아진다. 컴투스 그룹은 독자적 메인넷 구축을 계기로 블록체인 게임 외에도 대체불가능한토큰(NFT), 메타버스 등 블록체인 서비스 영역을 더욱 블록체인 확장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웹 3.0 시대 대세는 플랫폼. 경쟁력은?

위메이드와 컴투스 외에도 두나무 자회사 람다256은 자체 메인넷 '더밸런스'를 공개했다. 블록체인 전문기업 아이콘루프는 다른 기업들의 메인넷 구축을 돕는 '파라메타'를 선보이기도 했다.

이처럼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 메인넷에 공을 들이는 것은 결국 플랫폼을 지향하기 때문이다. 자체 메인넷에 들어오는 프로젝트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플랫폼 영향력은 물론이고 자체 가상자산 역시 가치가 높아질 가능성이 높다. 이더리움이 트랜잭션 속도가 느리고 수수료가 비쌈에도 불구하고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도 거느린 프로젝트들의 수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김형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남의 플랫폼에 올라가 있으면 영향력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며 "역량이 된다면 레이어1 블록체인을 갖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또 남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블록체인 경우 블록체인 메인넷에 오류가 생기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며 "리스크를 줄이고 주도권을 확보하는 측면에서도 자체 메인넷이 좋다"고 말했다.

다만 레이어1을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이란 분석도 있다. 인호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교수는 "이더리움이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더리움 개발자는 전세계에 퍼져 있어 단일 회사가 이를 넘어서긴 어려울 것"이라고 언급했다.

게다가 오는 9월 이더리움 지분증명(PoS) 전환이 예고돼 있다. 이더리움이 작업증명(PoW)에서 PoS로 전환되면 트랜잭션 속도와 수수료 문제가 개선돼 이더리움의 지배력이 더 강력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차세대 블록체인 플랫폼 로커스체인의 개발사 블룸테크놀로지는 블록체인으로 게임 서버를 대체해 플레이가 가능한 온라인 게임 ‘킹덤언더파이어 온 로커스체인’의 FGT(Focus Group Test)를 성공리에 종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FGT는 네이버 팬카페인 ‘킹덤언더파이어 워게이트 Again’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해당 카페는 2018년 킹덤언더파이어의 오랜팬인 큐리안이 개설한 카페로 20여년전 킹덤언더파이어 초기 출시부터 게임을 즐기던 팬들로 구성돼 있다.

해당 카페에서는 현재까지도 매월 회원들간 킹덤언더파이어 리그전을 진행하는 등 게임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고 있다. 카페 운영자인 ‘큐리안’과 회원인 ‘서네떡’은 각각 본인의 닉네임으로 유튜브 채널을 통해 킹덤언더파이어를 비롯해 다양한 고전 전략게임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FGT에 참여한 카페 회원들과 운영자인 큐리안은 네이버 카페명 ‘킹덤언더파이어 워게이트 Again’은 커프의 예전 서버인 워게이트가 다시 열리길 바라는 마음으로 지은 것으로, 20여년 만에 블록체인 기술로 다시금 커프가 출시돼 기쁘다고 전했다. 그동안 서버 없이 게임을 하는데 많은 불편이 있었지만 이제는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고, ‘킹덤언더파이어 온 로커스체인’이 널리 알려져 더 많은 사람들이 커프의 재미를 느끼길 바란다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킹덤언더파이어는 2000년 겨울 당시 RTS 게임 최초로 영웅 시스템을 선보이며 발매돼 국내 최다 패키지 판매라는 기록을 세우기도 했고, 초 히트작인 스타크래프트의 유일한 대항마라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기술적으로도 국산 게임 최초로 파이썬 스크립트 내장, 하이컬러 VQ 압축기법 사용 등 많은 도전을 했으며, 네트워크 플레이어들을 위한 래더 게임, 리그전, 토너먼트 등을 지원하는 워게이트넷 서버를 운영하는 등 전 세계 30여개 국에 발매돼 50만장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

로커스체인을 통해 해당 게임의 온라인 서버인 워게이트넷을 대체해 유저들은 서버 없이도 언제 어디서든 온라인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게 되면서 블록체인 프로젝트로는 의미있는 성과를 이뤘다.

현재 블록체인 게임 프로젝트는 수없이 많고, 상업적으로 성공한 게임들도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블록체인 기술을 응용해 게임의 기능이나 서버의 역할을 하는 프로젝트는 아직 없다는 것이 블룸테크놀로지의 주장이다.

이는 현존 블록체인들의 컴퓨팅 파워 요구가 매우 높고 느리기 때문에 게임의 네트워킹 기능을 대체하는 것이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로커스체인은 뛰어난 확장성, 수 분에 불과한 원장 동기 시간, 그리고 낮은 컴퓨팅 파워로 인해 이러한 기술적 성과 실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블룸테크놀로지 주영현 CTO는 ”로커스체인 기술 데모로서의 의미도 블록체인 크지만 무엇보다 킹덤언더파이어 개발자 중 한명으로 킹덤언더파이어를 오랜 시간 사랑해 주신 팬들에게 선물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한편 이 기술은 온라인 게임 서비스 비용과 수고를 낮추고 유저 참여 컨텐츠의 제작과 배포도 용이하게 만들어 준다. 이에 거대 게임 개발사든 1인 개발자든 사용자든 누구나 쉽게 다양한 온라인 컨텐츠를 만들어 서비스할 수 있어 생태계를 빠르게 확장해 나갈지 주목된다.


0 개 댓글

답장을 남겨주세요